Search This Blog

December 28, 2011

컨설턴트의 자질 및 역량


커리어 컨설턴트의 자질(역량)

Problem solving skills
문제해결 능력: 고객들은 문제가 있기에 찾아온다. 이를 해결할 줄 아는 문제 해결 능력은 필수 자질 중의 하나이다.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, 이면의 원인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이 필요

Logical reasoning
논리적인 사고 및 원인분석 능력: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나열해 놓고 이를 다시 분석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는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하다.

Business acumen
사안에 대한 예리함: 고객이 가져온 문제에 대한 예리한 사고력이 필요하다. 나무와 숲을 동시에 볼 줄 아는 통시적인 감각, 즉 사안에 대해 예리하게 판단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

Team orientation
팀으로서의 태도: 고객이 가져오는 문제는 참으로 다양할 것이다. 나의 지식과 경험으로 풀 수 없는 문제가 대부분이다. 따라서 그 문제에 정통한 옆의 동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겸허한 마음과 같은 처지에 있는 동료를 나의 전문지식으로 도와주려는 태도가 필요하다.

Writing skills
기술능력: 고객과의 상담과정에서 나오는 다양한 사실들을 정리하며 기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. 종합결과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기술 능력은 절대적이다.

Presentation skills
발표 능력: 객관적인 사실, 통계자료 등을 기초로 개인이나 대중을 설득해서 말하고자 하는 결과에 대해 인지하도록 하기 위한 설득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이다.

Ability to cultivate relationships
관계형성 능력: 사람은 관계가 우선적으로 형성되어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그 결과 근본적인 내면의 문제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.

Facility with computer software
컴퓨터 능력: 자료작성, 설득을 위해 다양한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요구된다. 일반문서, 통계산출, 발표자료 작성, 정보 검색 능력이 있어야 원하는 자료를 만들 수 있다.

Quantitative and statistical skills
통계 산출 기술: 고객은 추상적인 것보다는 객관적인 통계자료에 의해서 설득할 수 있기에 다양한 통계자료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, 통계자료를 산출하는 능력도 요구된다.

Energy/stamina
에너지/체력: 컨설턴트는 고객과의 관계형성, 자료작성 등 전방위로 활동하므로 이에 상응하는 체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.

Pattern of leadership
리더십: 컨설턴트는 때론 앞에서 고객을 리드하고 때론 뒤에서 고객을 격려할 줄 알아야 한다. 이는 결국 사람을 이끌어가는 리더십의 문제이므로 사람을 적절하게 자기 흐름으로 가져오는 리더십이 요구된다.

Passion for helping others
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열정: 컨설턴트는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. 따라서 타인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 나아가는 열정이 필요하다.

No prejudice working with people
사람에 대한 공정함: 컨설턴트는 공정한 태도를 지녀야 한다. 국적, 성별, 연령 등에 상관없이 사실에 근거해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로 선입견이나 편견을 최대한 배제해야 한다.

Ethnical and Trustworthy
직업 윤리성, 신뢰성: 고객과의 상담에서 인지한 비밀을 준수하는 윤리성, 진실되게 고객과 교류하는 신뢰성을 모두 겸비해야 한다. 이중 하나라도 잃게 되면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.

Inspiring others
타인을 격려할 줄 아는 태도: 고객은 대체로 문제에 직면한 상태에서 상담이 시작되므로 상대방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격려하는 상담 자세가 요구된다.

Separate work with private issue (to reduce stress)
직무와 개인적인 삶의 분리: 컨설턴트는 고객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게 되므로 상대방의 문제가 나의 문제로 인식되는 등 심리적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현재의 직무와 개인적인 삶을 분리해서 행동하는 현명함이 요구된다. 직무와 공존할 경우 스트레스가 수반되어 곤경에 처한다.

Record of academic achievement
학력: 컨설턴트는 다양한 직무, 학문, 경험을 분석할 줄 아는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지속적인 학습능력과 학위가 필요하다. 하지만 필수요건은 아니다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